고소한 맛의 해바라기 씨의 놀라운 효능

고소한 맛을 내는 해바라기씨는 생으로도 먹고 볶아서 먹기도 하지만 단백질 및 식물성 기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해바라기유로 만들어 활용됩니다.

해바라기 씨에는 건강에 좋은 여러 영양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피토스테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바라기 씨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성인병 예방

해바라기 씨는 식물성 콜레스테롤인 피토스테롤 성분이 풍부하여 심장 건강을 지켜주며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미네랄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중성지방 수치와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 동맥경화나 심장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2. 노화 및 탈모 방지

청춘의 묘약이라고 불리는 셀레늄이 해바라기 씨에 다량으로 함유 돼 있어 체내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과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하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해주며 혈류의 흐름을 개선하여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3. 각종 암 예방

해바라기 씨의 셀레늄이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해바라기 씨의 비타민은 유방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국내의 한 연구에 따르면 호박씨나 해바라기 씨를 꾸준히 섭취한 노년층여성들은 유방암 발생 위험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당뇨 예방

해바라기씨의 불포화지방산과 마그네슘은 당뇨예방에 도움이 되며 인슐린저항성을 낮추고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단백질도 풍부의 근육을 지탱하고 성장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5. 관절염 예방

해바라기 씨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염증을 완화하여 관절 손상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관절염 및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셀레늄 등에 의한 산화 성분은 활성산소에 의해 세포가 노화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홍삼의 효능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바랍니다.